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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안내

우리 진도공공도서관 직원 모두는 주민에게 지식정보제공과 서비스 고도화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종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항상 애정을 갖고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지역민이 도서관에서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는“요람에서 무덤까지”라는 평생친구가 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사회변화에 부응한 참신하고 다양한 자료 확보와 정보화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인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과 불편사항은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환경 개선을 통해 친근하고 아름다운 독서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.
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「서비스 이행표준」을 마련하여 이를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일반서비스

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

  • 직접 방문 하실 경우
    • 도서관 1층 현관에 도서관에서 발간하는 소식지, 편람 등을 두어 이용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, 종합자료실에서 독서회원증도 발급해드리겠습니다.
    • 종합자료실 근무자는 개실 이전에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 정돈 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우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,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다른 업무 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원하신 사항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
  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.
    • 전화로 원하시는 서비스를 신속·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
쾌적한 독서환경 조성

  •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휴대폰 사용지도 및 고성 잡담 방지 등을 포함한 이용자 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열람실 및 복도 등에 이물질이 묻을 경우에는 곧바로 깨끗하게 청소하고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정돈하겠습니다.
  • 화장실에 화장지를 항상 비치하겠으며, 악취가 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
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 조성

  • 전자책(eBook)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소장 자료의 D/B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연속간행물, 비도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기증자료 모으기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.
  • 이동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로 독서인구 증대에 힘쓰겠습니다.

지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 향상

  • 지역민의 특성이 고려된 다양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금빛서예 및 한자, 예절교실 등을 통해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평생교육강좌 운영·영화감상회 및 독서회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자료이용 서비스

독서회원증 발급절차를 간소화 하겠습니다.

  • 이용자의 이용 편의를 위해 독서회원증을 1층 종합자료실에서 발급해드리겠습니다.
  • 독서회원증 발급은 본인인증이 되면 바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.

도서대출기간 연장신청은 전화 및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  • 도서대출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직접 찾아오지 않더라도 전화로 회원번호와 성명만 말씀하시면 연장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()에 방문하셔서 본인이 직접 연장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근무시간외에 도서를 반납하고자 할 경우에는 현관 도서반납함에 넣어주시면 반납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매월 구입한 신간도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겠으며, 읽고 싶은 희망도서를 추천받아 수서에 반영하겠습니다.

  • 매월 구입한 신간도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인터넷()에 공개하고, 종합자료실 신간코너를 별도 설치하겠습니다
  • 이용자가 읽고 싶은 희망도서를 추천받아 수서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
도서관 이용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
  • 도서관 이용에 따른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 제공하여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안내도를 입구에 게시하여 처음 방문하시는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
이용에 따른 불편신고센타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.

  • 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독서회원증 발급지연, 부당대우, 내부시설 불결, 불친절 및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, 개선사항을 홈페이지에 접수하시거나 말씀해주시면 즉시 확인조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신고된 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로 시정하고,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도서관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될 경우 그 결과를 의견을 보내 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
알권리의 충족과 비밀 보장

민원 및 불편사항 처리 결과 공개로 지역민의 알권리를 충족토록 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에 제기한 민원에 대하여는 반드시 홈페이지로 처리내용을 공개하겠습니다. (단, 개인신상에 관한 사항은 제외)
  •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.

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지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
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

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

  •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7일이내 시정·처리토록 하겠으며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·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
  •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.

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평가결과를 우리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  • 또한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을 「이용자서비스헌장」의 지속적인 개발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.

이용자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우리 진도공공도서관에서는 이용자 여러분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
  • 대출해 가신 자료는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반납 기일을 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우리 도서관은 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므로 집기류와 모든 시설물을 내 것 처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깨끗하고 정숙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열람실내에서는 과자나 음료수, 음식물류의 섭취를 삼가해 주시고 큰소리로 대화하고 뛰어 다니는 것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이용자가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도서관 운영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.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직원은 사기 진작을 위해 칭찬해 주시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.

의견제출,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

진도공공도서관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방문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
  • 주 소 : (58920)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철마길 12
  •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:
  • 대표전화 : 061-544-2937, FAX 061-544-0398
  • 관장실 : 061-544-2037, 행정실 : 061-544-2538